학과소개

[ Machinery ]기계·설계 분야
  • 기계분야
    취업증가
  • 기초가 없어도!
    비전공자도 가능!
  • 자격검정시험장과
    동일한실습장비
  • 스타
    강사진

학과목표

기계/설계 분야는 기계가공의 기본이며 필수 장비인 CNC선반 및 범용공장기계를 사용하여 기계제도를 도면에서 요구하는 형상과 치수대로 절삭 가공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교육생을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범용공작기계는 사람이 눈으로 확인가능한 치수를 가공하는 공작기계로 선반, 밀링 등의 대부분의 공작기계를 의미합니다.
CNC선반 및 MCT의 경우 사람의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치수 가공을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통해 설계하고 설계한 프로그램을 입력시켜 가공을 하는 공작기계를 의미합니다.

주요 훈련 내용

본 분야 강의에서는 도면 작성에 필요한 AUTO CAD 2D / 3D CAD를 통한 도면 작성법 및 도면 읽는 방법, CNC / MCT제어 프로그래밍, CNC선반 및 MCT 가공법, 범용공작기계 가공법등의 강의가 이루어집니다.
기계 설계과정 수료 후에는 기관과 연계된 업체로의 취업 및 기업형 프로젝트를 통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한 학생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한 취업지원이 이루어 집니다.
기계분야는 부산 / 경남의 대표산업인 동시에 기간산업이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길게 전문엔지니어로 활동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실습 및 학과관련 영상

ZW 3D CAM 최종영상
제8회 ZWCAD 캐드영상 전국 공모전 수상

일자리 전망

향후 10년간 금형원 및 공작기계 조작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규모 경기 침체기를 제외하고는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덜 민감한 편인데 또한 전방산업인 자동차, 가전기기 등의 내수와 국내업체의 해외진출로 수출비중이 증가하면서 점차 수출산업화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전국사업체조사 결과에 따르면, 금속가공제품 제조업의 경우 사업체나 종사자 규모면에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필요기술 및 지식

정규교육과정으로 특성화고등학교의 금형과, 금형설계과, 금형관리과 등과 폴리텍, 전문대학 이상의 금형설계학과, 컴퓨터응용금형과 등이 있으며, 직업훈련기관에도 프레스금형, 사출금형, 전산응용프레스금형과정 등 금형원이 되기 위한 단기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금형원의 훈련 및 교육과정을 보면, 금형제작과 금형성형으로 나누어지는데 금형제작은 정밀측정, 금형공작법, 밀링 및 연삭가공, CNC 공작, 금형 및 성형재료, 프레스금형제작, 사출금형제작 등을 배우게 됩니다.
금형성형은 프레스기계, 사출성형기, 치공구 사용법, 금형 설치법, 성형품 검사 및 불량대책, 정밀측정 등을 배우게 된다. 이 외에 CAD/CAM 기술 및 수치제어공작기계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 및 훈련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CAD/CAM 기술 및 수치제어공작기계 사용방법에 대한 교육 및 훈련과목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공작기계조작원은 특성화고등학교나 각종 직업훈련기관의 기계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정밀기계과, 전산응용기계과, 금형설계과 등에서 공작기계에 관한 교육을 체계적으로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학신청 문의하기 국비지원안내 캠퍼스안내 TOP